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춘닥이가 알려주는 랜더스 정보통

SSG랜더스는 어떠한 마케팅으로 인해 100만 관중을 도원 할 수 있었는가?

by 춘닥이 2023. 12. 3.

 

SSG랜더스는 신세계를 모기업으로 하는 기업입니다. 신세계는 유통업계 1등답게 많은 자사를 두고 있습니다. 스타벅스, 노브랜드 버거, e마트 편의점 기타 등등 많은 자사브랜드들이 입점해 있습니다. 이를 활용하여 다양한 마케팅 프로모션들을 진행하고, 이 외에도 많은 업체들과 협업하여 OO데이 등을 만들어 야구장에 방문하는 관람객들에게 다양한 볼거리와 체험거리를 제공해 줍니다. 대표적으로 작년 2022년도부터 올해 2023년도까지 진행되었던 마케팅을 몇 가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자사 계열사와의 콜라보

 

프로스포츠 구단 중 야구는 항상 거의 적자가 나는 스포츠입니다. 관중동원율이 아무리 높아도 티켓값으로는 선수들의 연봉과 구단운영비를 충당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하죠. 신세계는 야구단을 활용하여 자사의 제품들을 홍보하고 그에 맞는 제품들과 이벤트들을 진행하여 많은 홍보효과들을 누리고 있습니다. 오른쪽에 나와있는 그림은 앞서 말씀드린 자사와 협업을 통한 마케팅을 간략하게 나타낸 것입니다.

11월 4째주가 되면 미국에서는 연중 가장 큰 규모의 쇼핑날인 블랙프라이데이라는 행사를 진행합니다. 그에 맞춰 SSG는 벤치마킹을 통해 랜더스데이라고 이름을 붙인 뒤 자사의 계열사들을 참여시켜 할인 이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랜더스데이는 2021년에 3개 계열사가 참여하여 1700억 원의 매출을 기록하였고 2022에는 신세계그룹 18개 계열사가 참여해 4000억 원의 매출을 올렸습니다. 또한, 2022년에는 랜더스의 우승을 기념하기 위하여 쓱세일이라는 콘셉트로 할인 이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신세계 야구단은 야구장에서만 수익을 내는 것이 아닌 여러 자사의 계열사와 함께 공생하는 마케팅 전략을 펼쳐 많은 수익을 이뤄냈습니다.

 

 

관객 참여형

 

 

야구 관람 고객을 대상으로 쓱닷컴이 전개하는 브랜딩 활동을 소개하며 소비자 경험 확대를 위해 다양한 이벤트와 경품을 마련해 진행합니다. 야구장에 전시부스를 설치하고 행사에 관람객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게 다양한 볼거리와 체험거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1루 광장에 게임존과 포토존을 구성하여 스페셜 유니폼, 모자, 어플리, 키링 기타 등등 다양한 굿즈를 경품으로 제공합니다. 또한, 고객 참여형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SNS인증을 통한 팬레터존도 운영을 했습니다. 야구 관람 중간중간 이닝 교체시간에는 댄스타임, 퀴즈 이벤트 등등 다양한 이벤트가 펼쳐집니다. 이렇게 SSG랜더스는 일정 기간 동안 다양한 OO데이를 만들어 관객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해 주고 매번 야구만 관람하러 오는 것이 아닌 새로운 이벤트와 경품을 얻어 갈 수 있는 좋은 추억을 선사해 줍니다.

쓱 닷컴, SSG랜더스와 야구장 마케팅 < 생활경제 < 기사본문 - 데일리임팩트 (dailyimpact.co.kr)

 

쓱닷컴, SSG랜더스와 야구장 마케팅 - 데일리임팩트

[데일리임팩트 황재희 기자] SSG닷컴이 신세계그룹 야구단인 SSG랜더스와 협업해 야구장 마케팅을 펼친다.야구 관람 고객을 대상으로 쓱닷컴이 전개하는 브랜딩 활동을 소개하는 한편 소비자 경

www.dailyimpact.co.kr

 

 

 

한국프로스포츠협회에서 2022년 8월부터 1월까지 KBO리그 팬 7856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성향조사를 실시했습니다. 여기서 추출된 데이터에 의하면, SSG 랜더스의 홈구장인 인천 랜더스필드를 방문한 팬(1인 기준)의 전체 관람 비용(MD상품 구매비 제외)은 4만 5542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이는 KBO 평균(5만 2400원)은 물론, 전체 10 구단 중 가장 낮은 금액에 해당합니다. 반면 랜더스필드 관람 만족도는 80.3%로 전체 1위였다. 유일하게 80%를 넘겼고, 전체 평균인 67.0%를 웃돌았습니다. 이밖에 기대대비 만족도에서도 랜더스는 1위(81.6%)를 기록했습니다. 야구성적에 비해 만족도가 올라가는 것은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그에 따라 랜더스필드에 방문하는 관람객의 만족도가 높을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그것만으로는 만족도가 80%를 넘길 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한국프로스포츠협회 조사에 의하면, 랜더스필드 방문 고객의 85.3%가 식음료의 다양성에, 84.4%가 화장실의 청결과 편의성에, 83.4%가 식음료의 맛과 위생에 만족을 표시했다고 합니다. 그만큼 SSG랜더스는 고객과의 소통과 편의성에 집중하여 다양한 마케팅을 제공하며 그 결과로 고객들에게 보다 나은 경험을 제공하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월간중앙 (join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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